DalHyang

안녕하세요 달향입니다 오늘은 외장하드 구입 기념으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

 

반도체 기술의 발달로 요즘 HDD 가격이 엄청 내려갔는데요 몇년동안 사용해 오던 외장하드 3.5인치(USB 2.0지원)가 세월을 견디지 못하고 사망하는 사태가 발생 즉시 외장하드 2.5(USB3.0)을 구매 했답니다

 

노후된 외장하드 3.5인치 고장 원인을 살펴보니 다행히 외장하드 케이스가 고장난 것이네요(다행인 이유는 3.5인치 하드와 데이터는 살있답니다)  우리나라 제품인데 어느 날갑자기 고장이 나다니 ;;; 흡사 중국 제품과 같이 느껴졌네요

 

 

외장하드 usb2.0 속도 vs 신형 외장하드 usb3.0 속도 비교

달향은 아주 오래전 48컴퓨터 시절부터 외국 S사의 하드를 주로 사용했는데요 그러다보니 벌써 18년 가까이 외국 S사의 하드를 사용하고 있네요 저도 오늘 테스트 하면서 새삼 느꼇답니다 ^^

 

 

 

 

 

 

먼저 막연히 광고만 보고 usb 3.0이 더빠르겟거니 하고 넘어갔던 ㅠㅠ 것이 엄청 후회되네요 이론상 usb2.0보다 usb3.0이 속도가 10개 가량 빠른 것이 맞지만 외장하느는 하드의 스펙(하드 rpm속도) 등도 중요한데 이런 하드 속도가 안적혀 있는 외장하드를 사버렸네요 것으로는 usb3.0지원 하드라서 빠르다고 되어있는데 실제 측정결과는 신형 2.5인치(usb3.0) 외장하드와 구형 3.5인치(usb2.0)의 속도가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군요 일단 하드디스크 속초 벤치마크 프로그램 HD_speed를 이용해서 측정해 본 결과

 

 

 

1.49gb라고 된 E드라이브 하드가 3.5인치 외장하드 입니다 읽기 속도가 33mb나오는군요 머 한 9년전 하드니까 대soso 하면서 넘어갔는데 충격적인 결과는 이제 부터 시작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신형 1TB 2.5인치 외장하드의 속도를 hd_speed로 동일하게 측정한 결과 하드 읽기 속도가 무려 31mb가 나왔네요 혹시나 해서 다른 하드디스크 밴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다시 확인해 봣습니다

 

 

 

 

 

HD tune pro라는하드디스크 밴치마크 프로그램으로 USB 3.0 신형 1TB 외장하드 읽기 속도를 체크해보니 역시나 33mb이트 .. 혹시나 내가 usb2.0포트에 꼽은건 아닌지 재차확인해도 마찬가지
ㅠ_ㅠ (결론은 usb3.0광고에 넘어간거죠 2.5인치 하드디스크가 5200rpm인가 봅니다, 참고로 3.5인치 외장하드 9년전 하드는 7200rpm이에요)

 

 

혹시나해서 제 pc의 SDD속도도 체크해보니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네요

 

 

그래서 다시 혹시나~~ 하는 마음에 usb3.0 지원 32bg usb 석도를 측정해보니

 

 

놀랍게도 외장하드보다 약 3배 이상 빠른 100mb정도의 속도가 나오네요 이런 ;;; ㅠ_ㅠ

 

 

외장하드 구입하실때 하드 속도가 적혀 있지 않고 usb3.0만 광고한다면 주의 하셔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ㅠ_ㅠ

 

 

usb 3.0포트 와 usb 2.0포트 구분법

usb3.0과 usb.20포트 구분법은 간단하답니다 usb포트 색이 파란색이냐 다른색이냐로 구분이 되는데요 아래 그림처럼 일반적인 usb1.0  2.0은 흰색 검정색 등의 색으로 이루어 져있고 usb 3.0은 파란색으로 되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