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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날씨에 저 또한 춥고 건조할 때 가려움증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그나마 증상 감소 방법으로 피지오겔을 발라보기도 하고 피부에 안좋은 음식을 가려먹어 보기도 했는데 별차도가 없어 고민입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약화되고 지방분비가 적어져 가려움증이 더심해지게 된다고 하며, 가려움증은 많은 피부질환과 전신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건조하고 추운날씨가 지속될 때 이유없이 계속되는 가려움증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려움증의 주요 원인이 피부건조 인데요 예방법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방법

 

 

피부건조 가려움증 예방법

 

1. 건조한건 말그대로 수분이 부족하는 것이죠 - 피부가 건조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답니다

 

우리 피부의 천연보습인자는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하며, 피지선의 분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이런 겨울철에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가려움증에 시달리게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부족에 의한 피부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숙면과 소화기능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충분한 물을 마셔주면 된답니다 하루에 2L의 물을 섭취해주면 몸에 좋다고 하네요

 

 

 

2. 가려움증은 심한 주변 온도차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 주변의 온도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온도차가 많이 나고 건조한 겨울의 경우 실내에서는 얇고 가벼운 옷과 침구를 사용하고 적정온드를 유지하는게 피부건조에의한 가려움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겨울철 온몸이 건조해 질 수 있는 샤워 횟수를 일주일에 3~5회 정도로 줄이는 것도 피부건조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상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샤워를 해야하기 때문에 샤워 중 샤워후 피부건조 예방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답니다

- 바디 클랜져나 세안제 등을 사용시 피지 분비가 많거나 꼭 필요한 부위 위주로 사용

- 샤워 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3분 이내) 보습제를 발라 피부건조를 예방

-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게 사용, 사우나 에서 장시간 있는것은 금물

 

 

 

4. 환기를 자주 시키고 가습기를 사용해서 방안의 온도 및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

- 실내 온도는 18~22도 사이로 유지

- 가습기가 없을 때는 실내에 젖은 빨래나 물수건을 놓아둠

 

 

 

5.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커피, 홍차, 초콜릿 및 술, 콜라 등은 가려움증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줄여서 마심

 

 

 

6. 가려운 부분을 긁거나 목욕시 때를 미는 것은 일시적인 완화방법이나 피부에 염증 반응을 을으켜 가려움증을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으며, 이차적인 세균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함

 

 

 

 

가려움증, 발병원인 및 치료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외부 물질과의 접촉(알레르기 같은 증상 포함), 주위의 온도 변화, 화학적 자극이나 물리적 자극 등에 의해서도 유발되며, 내과적 또는 신경/정신과적 질환과 연관되어 있어 다양한 원인 으로 인해 발병

 

가려움증의 주요 원인을 꼽자면 피부 표면의 지질 감소 및 수분 부족과 연관된 피부질환이라고 볼 수 있으며

 

치료방법으로는

* 부신피질호르몬제(스트로이드제)의 전신투여 및 부분도포

- 염증이나 태선화로 인한 가려움증을 해결하는 효과

 

* 칼리민 로션이나 멘톨 로션(1%)

- 피부를 시원하게 해서 가려움증상 완화

 

* 먹는 약으로는다양한 항스타민제가 사용

- 아미트립티린과 독세핀과 같은 심환계 항우울제는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가려움증에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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