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Hyang

 

 

 

안녕하세요 달향입니다

오랜만에 CAD관련 포스팅 인데요

바로 조금전 회사에서 일어났던 일과 관련해서 혹시나 모르시거나 당황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꺼 같아서 달향이 준비해 봤습니다

 

무슨 일이였나 하면 측량캐드 도면을 업체에서 받아서 업무에 사용하려고 수정중 line끼리

분명히 끝점이 접해 있는데 join 명령어를 통해 하나의 폴리선으로 폐합(close)이나 조인(join)이 안된다고 이상하다고 왜그런지 물어보더라구요

 

캐드 join

 

 

그래서 달향은 2가지 확인해보고 다시 join해보라고 그럼 왠만해선 될꺼라고 했더니 어쩔줄 몰라서 헤메더라구요 결국은 제가 잠깐 손보고 다시 보내주어 처리했지만 ....  답답더라구요

 

달향이 알려준 방법이 어려운게 아닌데...

1번 Z(고도, 높이값)이 달라서 그런것일수 있으니 높이 값을 통일하고 다시 조인해 봐라~

2번 선형이 중복되어 선끼리 결합이 안되는 것일수 있으니 중복객체를 삭제해봐라~

그런 다음에 다시 조인(join), 바운더리(bo), 등을 통해서 하나의 폴리선으로 만들어라

 

그렇게 말했는데 안된다네요 ;;; 가보니 선을 하나 하나 선택해서 고도값을 변경하고 있더라구요 ㅠ_ㅠ

 

 

 

오토캐드 join(선과 선을 하나의 폴리라인으로) 안먹힐때 처리 방법(만드는 방법) 그림과 예제로 설명가겠습니다 설명드리는 예제는 1번 고도값(Elevation)이 다를 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2번은 Qick 선택이나 line 색상변경등을 통해서 확인 삭제 하시거나, 리습을 사용해서 중복객체 삭제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건 리습 포스팅 할 때 따로 설명해 드릴겠습니다~

 

아래의 예제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캐드를 실행시켜 다운받은 파일을 열면 그림처럼 빨간색의 line과 파란색의 라인이 있는데요

이걸 결합시켜 하나의 폴리라인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1. 정말로 명령어가 안먹히는지 두개의 라인을 결합(join) 시켜 봅니다

 

join

 

 

<그림과 같이 join명령어를 입력해도 그대로인 상황>

join명령어

 

 2. 빨간색 선을 선택후 캐드단축키 Ctrl + 1 '특성조회'를 실행 선택된 선의 특성을 확인

 

오토캐드 join

 

 3. 2번과 동일하게 파란색색 선을 선택후 캐드단축키 Ctrl + 1 '특성조회'를 실행 선택된 선의 특성을 확인

 

오토캐드 join

 

 4. 확인 결과 고도값(Z)이 달른 것이 확인됨

 

캐드 고도값

 

 

 

 5. 결합하려는 2개의 선을 선택후 그림처럼 Z값(고도값)을 통일시킴 꼭 0이 아니여도 상관없음

 

오토캐드 결합

 

 

오토캐드 결합

 

 

 6. 그런다음 다시 join명령어 입력시 하나의 폴리선으로 결합됨

 

오토캐드 결합

 

이렇게 고도값(Elevation)이 달라 하나의 폴리선으로 연결이 안될때는 폴리곤(폐합, close) 명령어도 안통할때가 많기 때문에 결합, 폐합등의 명령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때는 Z값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